퍼실리테이션

퍼실리테이션이란?

사람들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입니다.
퍼실리테이션이 제공하는 핵심 가치: 효율적인 시간활용, 진정한 참여 유도, 풍성한 미팅 결과의 생산, 공동의 성과 도출

효율적인 시간과 비용 활용

모든 워크숍은 비용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생산적이지 않은 워크숍은 참가자들의 책임감을 약화시키고 참여를 저하 시킵니다. 전문퍼실리테이터는 집단이 좀 더 적은 시간을 사용하여 성과를 거두도록 도우며, 적은 미팅(횟수)으로 이슈에 집중하도록 돕습니다.

서비스디자인 등 디자인 워크숍 퍼실리테이션을 가끔 참관한 경험이 있습니다.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수행한다기 보다 강의교안이나 툴킷을 집단에게 가르치는 경향이 있고, 강의 이후 남는 시간을 토론의 시간으로 구성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시간 활용이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가르치기 보다 그들이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을 촉진(퍼실리테이션)해야 합니다.

진정한 참여 유도

좋은 퍼실리테이터는 참가자들이 진짜 ‘참여’하도록 돕습니다. 일반적으로 리더나 의사표현을 주로 하는 역할을 안 해 본 참가자의 의견 또한 들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진정한 참여, 경청하는 자세는 집단이 최대한 다양한 견해를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결과를 도출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근래 워크숍 진행자들이 퍼실리테이션의 기초적인 개념에 대해서 언급은 하고 있지만 퍼실리테이션의 중요 요소인 경청의 자세를 실제 워크숍에서 구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내용전문가)들이 교육을 퍼실리테이션과 혼동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컨설턴트 혹은 강사와 프로세스 전문가인 퍼실리테이터의 개념 차이를 이해하고 현장에서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보여주면 워크숍 이후 참가자들의 반응이 상당히 좋게 바뀔 것입니다.

풍성한 미팅 결과의 생산

역동적인 토론은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만들어 냅니다. 퍼실리테이터는 참가자의 모든 안건을 차별없이 수렴하기 때문에 숨겨진 문제의 영역을 다방면에서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특히 아이디어 회의의 경우 진행자들은 좀 더 ‘자극적’이거나 ‘똑똑해’ 보이는 사람들의 의견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의적 아이디어는 초기에 바라보면 어색하고 이질스러운 경향이 있기 때문에 훈련되지 않은 퍼실리테이터는 이러한 부분을 간과하고, 자극적인 아이디어나 집단사고에 영향을 받는 안건을 구현 단계 까지 몰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과는 쉽게 예상 가능한 아이디어의 답습일 수 있습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우리가 보지 못한 부분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유념해서 되도록 큰 귀를 가지고 워크숍을 진행해야 합니다.

공동의 성과 도출 (Co-creation)

모든 안건을 충분히 도출해 냈다면,  집단은 이전과는 다른 창의적인 성과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위의 3가지 가치를 잘 실현하였다면 집단은 자발적으로 합의된 결과를 수행하거나 도울수 있는 준비가 됩니다.

커뮤니티 관련 프로젝트 일부 과정을 진행해본 적이 있습니다. 비록 볼품없고 단순한 안건이지만 조직원들이 힘들게 도출한 안건이 리더의 미적 취향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자  워크숍 장소를 떠나는 광경까지 본 적이 있습니다. 유쾌한 경험은 아니지만 사람들은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합의된 결과를 이행되지 않는 경우 참여에 대한 의지가 없어진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집단이 수행해야 하는 문제해결 솔루션(수행자가 있는 서비스나 제품)의 경우 워크숍에 참가하는 집단이 수행할 수 있는 결과를 합의하여 도출해야 지속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퍼실리테이터란?

협업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 하도록 프로세스를 설계 하는 사람입니다.
전문 퍼실리테이터는 모든 사람이 참여하고 긍정적인 참여를 만들어내도록 중립적인 위치에서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집단의 지혜를 활용하는 전문가입니다.

퍼실리테이터가 필요한 워크숍

퍼실리테이터는 비즈니스, 교육, 분쟁해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합니다. 코크리에이션은 기업의 비즈니스(서비스 솔루션), 지역 사회 개발 및 디자인적 접근으로 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정 문제를 해결하고, 전략계획을 수립하고,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기 위해 주요 이해관계자 및 의사결정자 그룹이 모여 워크숍을 진행할때 퍼실리테이터는 최고의 가치를 구현합니다.

퍼실리테이터가 하는 일

퍼실리테이터는 목표, 기간, 예산에 따라 적합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 고객과 협력합니다.  과정은 프로젝트에 따라 수시간, 수일, 수개월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퍼실리테이터는 조직내의 한 그룹 혹은 이해관계자들과 한 번 내지 다수의 워크숍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퍼실리테이터는 각 전문 분야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접근방법을 가지고 워크숍을 수행합니다.

퍼실리테이터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도움이 됩니다.
– 신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 행사, 캠페인 등을 위한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 혁신적인 사업을 위한 전략적 비전수립
– 새로운 아이디어로 혁신을 하기 위한 팀내 인적 자원 활용
– 지식 공유 워크숍 및 고객 이해를 위한 워크숍
– 임직원의 동기부여 개선
– 프로젝트 목표 및 성과 도출을 위한 준비과정
– 장기프로젝트를 위한 전략과 성과기준 도출
– 특정 지역 사회 또는 지역 계획 및 주택단지, 거래 개선 계획 수립
– 공원 설계 또는 지역 기본 서비스 계획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