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헌법재판센터 사용자 중심 고도화를 위한 UX컨설팅

프로젝트 설명
헌법재판소에서 제공하는 웹 서비스에 대해 법률 전문가 뿐만 아니라 법률 비전문가 및 정보 접근 취약계층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정비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이용하능하도록 ‘전자헌법재판센터 사이트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UX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문제현황
일반인, 시스템 관리자, 법률 전문가 등 여러 이해관계자가 사용하는 헌법재판소 전자헌법재판센터의 사용자 유형별 맞춤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 사용성이 편리하지 않았으며,  과다한 서비스 및 불필요한 기능 과다 제공으로 사이트의 개편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접근방법
변호사, 일반인, 법학과 대학생, 법률 사무관 등 여러 사용자 군을 정의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그에 따른 문제 발견 및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결과
주요한 사용자 군의 사이트 사용 흐름을 맥락적인 시각에서 살펴보고 사용군 별 니즈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사용성 개선 항목들을 도출하여 화면 설계서의 컨셉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사이트 설계시, UX 및 화면 안나에 따른 고려사항 항목을 도출하게 되었습니다. 개선된 웹사이트는 일반인, 법률 전문가, 시스템 관리자에게 개선된 인터페이스 및 시스템 상호작용을 염두하여 사이트를 개선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정보
클라이언트 : 헌법재판센터
조사 진행 : 김민수(국제공인퍼실리테이터)
참가자 : 일반인(3명), 대리인(3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