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escription

국민디자인단 – 새만금개발청 공공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 설명
새만금개발청은 입주기업을 위한 단지 기반 시설의 적기 공급을 위해 국민디자인단을 운영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국민과 공무원이 함께 참여해서 정책서비스를 발전 시키기는 공공서비스 디자인 과정을 코크리에이션이 맡아 진행하였습니다. 코크리에이션은 국민 개인이 아닌 입주기업과 공무원이 함께 팀을 구성한 새로운 형태로 프로젝트 진행하면서 정책과 이해관계간 조율, 원활한 행정 지원을 위한 상호 소통에 관한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 정책 서비스를 제안하였습니다.

문제현황
– 새만금개발청에 코디네이터의 역할 요구
– 개발이 진행 중인 토지에 대한 지번부여 불가능
– 건의사항(이의제기)이 각 기관에 잘 전달되는지 새만금개발청이 확인 필요
– 지구단위계획에 명확한 조경 및 녹지기준 요구.
–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황사 때문에 민원이 자주 발생하므로 여유부지 확보 필요
– 공급자간 역할이 불분명하여 진행상황 파악 곤란
– 공급자마다 시행착오가 빈번하여, 공급일정 지연 됨
– 기반시설의 사용협의 대상이 다양하여 불편함
– 입주기업 비용부담 증가
– 인·허가, 요금부담, 책임 등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예상치 못한 추가비용 발생
– 분양가보다 비싼 폐수, 통신, 전기 등 기반시설 설치비용

접근방법
– 기반시설 및 인허가 관련 문제 상호 공유(실무자 대상)
– 입주기업 문제 관련 해결안 기획
– 입주기업 현장 방문 및 해결안 협의
– 해결안 컨셉 도출, 공유 및 보완(실무자 대상)

결과
– 일반적인 요구사항 인허가 관련 문제, 기반시설 관련 사항 등에 대한 요청과 문의를 인허가 전담 T/F팀을 구성하여 지원할 수 있는 서비스 시스템 기획
– 선행 입주기업의 다양한 문제 사례와 새만금개발청 제공 해결안 및 입주기업 자체 해결안 등을 시스템으로 입력하여 입주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유도지원하는 시스템 기획
– 입주기업 계약시 제공되는 인허가 절차 및 기반시설 관련 행정 처리 매뉴얼 기획

관련기사 링크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797

프로젝트 정보
클라이언트 : 새만금개발청
워크숍 진행 : 김민수(국제공인퍼실리테이터)
참가자 : 입주기업 4명, 공무원/전문가 2명, 디자이너 1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