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escription

국민디자인단 – 힐링과 추억의 평화공원 조성

프로젝트 설명
2013~14년 추진한 평화공원 조성기념 조림 및 숲가꾸기 행사는 산림청 주도의 단순행사로 정책대상이 모호하고, 단순히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행사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단순행사 및 관주도로 조성되었던 일방적인 숲을 국민디자인단을 활용해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맞춤형 평화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국민디자인단 구성하여 현장조사, 인터뷰, 워크숍 등 정책수요자 중심의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코크리에이션은 서비스 디자이너로 참여하여 핵심대상과 관련된 이해관계자 정의, 정책수요자 세분화, 운영목표 설정을 통한 퍼소나 설정으로 핵심이슈를 도출하고 정책제안 및 서비스 컨셉화 등 추진을 목표로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문제현황
– 까다로운 방문 절차
– 전망대 제외하고 없는 볼거리
– 주변 군부대등 제약으로 산과 해안가 경치 활용 불가능
– 적은 지역 즐길 거리

결과
주민과 전문가 행정의 합의와 내 아이디어가 아닌 우리의 아이디어로 ‘힐링과 추억의 평화공원 조성’ 으로 테마를 선정ㆍ제시 하였으며 통일전망대 방문객 절차 간소화를 통한 서비스 개선 및 주변 관광지 연계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제시하였습니다. 국민디자인단에 직접 참여한 고성군청 A씨 공무원은 “자연스러운 환경 속에서 아이디어들이 생각보다 많이 나왔구요, 한 분이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또 다른 분이 거기다 첨가시켜서 좀 더 발전적인 의견을 제시하다 보니까 나중에는 진짜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고 , 좋은 방향의 밑그림이 그려졌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좀 더 민주적이고 합리적이고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는 것이 정책과 사업에 반영이 되었으면 한다” 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참가자소감

프로젝트 정보
클라이언트 : 동부지방산림청
워크숍 진행 : 김민수(국제공인퍼실리테이터)
참가자 : 총8명(서비스디자이너 1명, 디자이너 1명, 전문가 2명, 공무원 2명, 국민 2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