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방법

COCREATION / 서비스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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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겨진 수요자 요구의 발견

  • 고객 중심 조사를 통해 데이터나 통계가 찾지 못하는 수요자의 요구를 발견하고 중요한 통찰을 만들어 냅니다.

  • 조사방법론을 통해 도출한 결과를 팀원들이 분석하고 답을 찾도록 촉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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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실리테이션을 적용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효과적인 참여와 협업

  • 퍼실리테이션 기술 적용을 통해 효과적인 방식으로 내외부, 고객과의 협력을 이끌어 냅니다.

  • 참여의 기술을 통해 가르치는 것이 아닌 참가자 이해관계자 모두의 지식을 활용한 성과를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결과는 모두의 이해관계를 만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퍼실리테이션 기술을 이용한 효과적 의사결정 또한 코크리에이션 서비스디자인 과정의 장점입니다.

다양한 공공 서비스 주제 경험

  • 다양한 주제를 다뤄본 경험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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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의 가시화

  • 다양한 주제경험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가시화하는 경험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 상황과 주제에 맞는 시각화 결과물의 범위를 예측하고 고객에게 제안합니다.

  • 코크리에이션은 이미 2014년 국제디자인어워드인 레드닷 서비스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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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수준에 맞는 결과물 도출

  • ​서비스디자인 팀원의 합의를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 프로세스는 조직의 자원과 수행조직의 한계를 파악하여 합의를 기반으로 효과적이고 실현가능 수준의 서비스디자인을 발굴합니다.

서비스디자인의 장점

1) 수요자 경험 개선

수요자 중심 관점 이슈를 발견하기 위해서 다양한 조사를 통해 고객을 이해합니다. 통계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활동과 구분되는 방식으로서 고객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활동을 수행합니다.

2) 조직 내외 자원의 제약을 반영한 실현과 지속가능 수준의 결과물 도출

혁신적인 기술을 사용해야만 반드시 혁신일까요? 수요자의 요구를 만족한다면 간단한 방법으로도 혁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조직의 자원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3) 조직 내부 문화 개선

조직 내외부 관계자로 이루어진 팀이 수요자 중심 사고를 통해 공동의 목표를 수립하고 각자의 위치에서 필요한 활동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조직내부 각 부서의 목표에서 벗어나 전체 조직이 하나의 목표를 수행함으로서 협력적 문화를 형성하고 조직 내부 자원과 역량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서비스 개선 개발 자원 절약

​수요자 공감을 통해 어떤 이슈에 집중해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은 디자이너가 참여하여 서비스 개발 전 실험 결과물을 통해 신속히 서비스를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코크리에이션 서비스디자인의 차별점

서비스는 제품과 다릅니다.고객의 경험과 매출간의 높은 상관관계에서 서비스디자인을 통한 고객의 경험 개선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서비스는 무형성, 소멸성, 이질성, 동시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루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코크리에이션은 서비스디자인을 적용합니다.  ​ 

코크리에이션 서비스디자인

코크리에이션 프로세스

서비스디자인의 특징

서비스를 디자인하기 위해 기존의 디자인 회사들은 리서치, 분석, 협력적 기술을 보유해야 합니다. 서비스디자인은 조사를 통해 고객의 요구를 파악합니다. 통계나 데이터가 찾지 못하는 고객의 요구 즉, 고객이 무엇에 관심이 있고, 왜 있는지, 어떻게 서비스나 제품을 다루는지에 대한 부분을 찾아 냅니다.통계나 데이터는 현상의 일반화를 통해 정리를 돕는 반면, 서비스디자인의 사용자조사는 새로운 개선 요소를 찾기 위해 통찰을 얻는데 집중합니다. 

중요한 차이점은 '서비스디자인은 디자인 결과물이 아니라, 과정'이라는 점입니다.

​서비스를 경험하는 흐름에서 수요자와 접촉되는 많은 요소들을 통해 고객의 서비스 경험을 구성합니다. 서비스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부 이해관계자간 협업 그리고 고객의 참여를 통해 문제를 발굴하고 개선해 나가는 과정이 필수이므로, 서비스디자인은 결과물 보다는 솔루션을 디자인해나가는 '참여의 과정'에 가깝습니다.

코크리에이션의 성과

뉴노멀시대 국민의 새로운 자연휴식공간 만들기.pdf_page_1.jpg

​조경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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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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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 방식이 너무 좋았어요. 좋은 아이디어도 나오고, 몰랐던 것도 알게되 시간이었어요.

긴시간이었지만 회의가 길다고 느껴지지 않았어요.

여자 치마길이와 회의는 짧을수록 좋다고 하잖아요.

근데 이번 경험을 통해 회의는 길어도 괜찮겠다고

느꼈습니다"

-2015 환경부 재활용동네마당 통장님 인터뷰 中-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컨셉 프로토타이핑

공공정책서비스 디자인

  • 2020 특허청 - 'K-브랜드 지식재산권 보호 서비스 개선 방안 도출'(국무총리상 수상)

  • 2020 농식품부 - '마음편히 먹을 수 있는 복지용 쌀 나라미'(행안부장관상 수상)

  • 2020 광주시 - '인구정책' 공공서비스 디자인(행안부장관상 수상)

  • 2019 산림청 - '국립수목원 활성화 방안' 공공서비스 디자인(행안부장관상 수상)

  • 2015 환경부 - '재활용동네마당' 공공서비스 디자인 (행안부장관상 수상)

기업제품-서비스 디자인

  • 2020 인천디자인지원센터 - 로봇팔 서비스디자인 컨설팅

  • 2017 성호디지털밸류 - 융합디자인 워크숍(캐리어 특허 디자인 개발)

  • 2017 아시아나 항공 - 차세대창고관리 시스템 UX/UI 컨설팅

  • 2015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UX 디자인 컨설팅

  • 2015 섬유산업연합회 - UX/UI 디자인 컨설팅

도시재생 뉴딜

  • 2020 세종 번암리 - '주민참여 커뮤니티 공간 계획 워크숍' 

  • 2019 세종시 - '복합커뮤니티센터 활용 지역프로그램발굴'

  • 2019 부천시 - '주민주도 도시농업 프로그램 발굴'

  • 2019 평택시 - '지역활성화 역사박물관 기획'(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 수상)

  • 2019 제주 월평 - '주민참여 커뮤니티센터 디자인 워크숍'

공공기관 국민참여단

  • 2020 국세청 - 국민참여단 운영

  • 2020 관세청 - 정부조직 국민참여진단 연구

  • 2020 식약처 - 정부조직 국민참여진단 연구

  • 2019 관세청 국민참여 조직진단 연구

  • 2019 식약처 국민참여 조직진단 집중토론 워크숍 진행

다양한 주제 경험과 성과

숨겨진 수요자 요구의 발견

  • 고객 중심 조사를 통해 데이터나 통계가 찾지 못하는 수요자의 요구를 발견하고 중요한 통찰을 만들어 냅니다.

  • 조사방법론을 통해 도출한 결과를 팀원들이 분석하고 답을 찾도록 촉진합니다.

퍼실리테이션을 적용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효과적인 참여와 협업

  • 퍼실리테이션 기술 적용을 통해 효과적인 방식으로 내외부, 고객과의 협력을 이끌어 냅니다.

  • 참여의 기술을 통해 가르치는 것이 아닌 참가자 이해관계자 모두의 지식을 활용한 성과를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결과는 모두의 이해관계를 만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퍼실리테이션 기술을 이용한 효과적 의사결정 또한 코크리에이션 서비스디자인 과정의 장점입니다.

다양한 공공 서비스 주제 경험

  • 다양한 주제를 다뤄본 경험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가시화

  • 다양한 주제경험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가시화하는 경험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 상황과 주제에 맞는 시각화 결과물의 범위를 예측하고 고객에게 제안합니다.

  • 코크리에이션은 이미 2014년 국제디자인어워드인 레드닷 서비스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조직의 수준에 맞는 결과물 도출

  • ​서비스디자인 팀원의 합의를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 프로세스는 조직의 자원과 수행조직의 한계를 파악하여 합의를 기반으로 효과적이고 실현가능 수준의 서비스디자인을 발굴합니다.

​고객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