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COCREATION / 포트폴리오

관세청 '인천공항 여행객 물품 검사 과정 개선' 공공서비스 디자인

2019 프로젝트

'여행자의 지친 마음까지 세심하게 살피겠습니다.'

프로젝트 설명

해외여행의 마무리는 세관신고, 세관직원과 해외여행자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세부과제의 서비스 디자이너로 코크리에이션이 참여했다.  여행객과 세관직원 간 상호 배려와 존중을 통해 기분 좋은 법 집행 환경 조성을 중심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문제현황

– 관세에 대한 국민들의 기본인식 부족

– 자진신고 검사장 절차 및 안내 부족

– 관세 신고서의 가독성이 떨어짐

​접근방법

– 이해당사자의 상황별 감성을 중심으로 접근

– 고객여정 지도를 통해 주요 문제 발생 구간 발굴

추진성과

– 가치중심 행정으로 인식 전환 > 자발적 협조 증가 및 불평불만 감소

– 국민이 원하는 정보의 접근성 확대 > 자율적 법규준수도 제고

– 간편한 세관신고체계 마련으로 국민 편의 도모

– 국민과 세관직원의 상호 존중 및 신뢰정착

– 일할 맛 나는 조직문화 조성 > 보다 나은 성과창출


프로젝트 정보

클라이언트 : 관세청

워크숍 진행 : 김민수(국제공인퍼실리테이터)

참가자 :

(서비스디자인 전문가) 김민수 (국민) 남효진, 김민지, 김채연, 이인옥, 최수정, 정영국 (분야 전문가) 권종원, 주남룡

(담당 공무원) 도기봉, 김성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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