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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

COCREATION / 포트폴리오

국세청 '근로장려세제 확대방안' 공공서비스 디자인

2019 프로젝트

「찾아가는 신청도우미」추진


프로젝트 설명 장려세제「찾아가는 신청도우미」추진과제의 서비스디자이너로 코크리에이션이 참여했다. ’19년부터 근로장려세제 신청요건 中 「단독가구의 연령폐지」 및 「소득·재산요건 완화」로 신규 및 신청대상자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장려금을 신청자가 더 쉽고,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신청도우미」서비스를 제공하고자한다.  신규 신청자 및 취약계층 위주로 장려금 수급대상자가 보다 편리하게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환경 구축을 중심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 문제현황

- (고령층) 신청대상자 안내서를 받아도 동사무소나 세무서에 전화로 문의하고,

방문하여 신청대행을 요청

- (신규대상자군: 청년층) 대상자군이 확대됨에 따라 30대 미만의 청년층이 대상자군이

되었으나 제도에 대한 인식이 부족

- 근로사실이 있으나 안내를 받지 못한 대상자의 경우 직접 근로소득 서류를 사업자 대상으로 요청하여 증빙을 해야하므로 신청과정이 어려움​​


접근방법

- 신청과정에서 주로 문제를 겪는 사용자의 특징과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 발굴

- 주요 이해관계자별 애로 사항 검토하여 아이디어 방향성 형성​추진성과

- 대국민 서비스 질을 높일 수 있는 대안 제공(지자체 협업)

- 장려세제 취지와 인식개선을 위해 실현가능한 해결책을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 반영

- 대상 조건 확대에 따른 신규 대상자 맞춤 해결책 도출


프로젝트 정보클라이언트 : 국세청

워크숍 진행 : 김민수(국제공인퍼실리테이터)

참가자 :

(서비스디자인 전문가) 김민수 (국민) 박상기, 김단비, 최수정, 곽영주 (공무원) 김성영, 채양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