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COCREATION / 포트폴리오

[농림축산식품부] 마음 편히 먹을 수 있는 복지용 쌀 – 나라미

2020 프로젝트


2020 국민디자인 우수과제 성과공유대회 진출, ‘행안부장관상’ 수상

Co - how (코크리에이션 노하우) : 축적된 코크리에이션만의 노하우가 발휘된 포인트를 공개합니다!

  1.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통해 참가자들이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했던 마음 속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국민디자인단 전체에 깊은 이해와 공감을 전하여 핵심적인 해결책을 도출하게 되었습니다.

  2. 워크숍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정확하고 빠르게 시각화하여 보다 신속하게 현장에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워크숍 뿐 아니라 실제 적용까지 염두에 두고 경험을 바탕으로 계획적으로 움직인 덕분입니다.

  3. 모두가 편하게 발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퍼실리테이션 기법 덕분에 집단지성이 발휘되어 각자 자기만의 해결책을 공유하여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아이디어가 도출되었습니다.

국민디자인단 참가자 소감

- "'정말 개선이 될까?' 걱정했는데 국민디자인단을 통해 해결이 되어 좋았고, 함께 활동하며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는 과정이 의미있었습니다." - 공무원(업무담당자)


- "여럿이 모여 문제점을 이야기 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고, 국민디자인단을 통해 해결 방법이 생긴다는 것이 의미 있었습니다. 이런자리가 있다면 또 참여하고 싶습니다." -국민(양곡신청자)


- "활동결과가 실무에 바로 적용될 예정이라는 것이 좋습니다. 복지용 쌀에 대한 민원 받는게 가장 힘든 부분이었는데, 앞으로 이 부분이 잘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분야전문가(양곡업무담당)


-"국민디자인단에서 나온 의견이 빠르게 반영된 부분이 놀랍습니다. 결과가 바로 적용되어 뿌듯하고, 전체적으로 협조가 잘 되어 놀랍습니다." -국민(배송담당자)


-"국민디자인단 활동이 레크레이션 같아서 재미있게 참석했는데, 결과를 보니 근사하기까지 합니다." - 공무원(혁신담당자)


프로젝트 진행배경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할인하여 판매하고 있는 복지용 쌀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복지용쌀은 신청에서 배송까지 다수 이해관계자의 행정절차를 거치고 있는데, 각 절차마다 이해관계자의 불편사항이 존재했습니다. 이 불편사항에 대한 개선방안을 발굴하고자 국민디자인단을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진행과정

나라미 신청 담당 공무원, 배송담당자 그리고 나라미 수요자까지 나라미를 잘 아는 사람들이 모여 각 상황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형성해 나갔습니다.

결과

행정관점에서 미처 파악하지 못했던 문제점을 발견하여, 새로운 접근을 시도할 수 있었습니다. 신청절차, 포장, 품질 면에서 종합적인 해결책을 통해 나라미와 관련된 모든 주체의 마음이 편해질 수 있는 방안이 도출되었습니다.



국민디자인단 운영 성과

관련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