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프로젝트
국민정책디자인단 참가자 소감
“긍정적이고 유쾌한 시간이었습니다. 각자의 의견을 최대한 표출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좋았습니다.” - 국민(1)
“주제 선정이 좋았고 하남시 공무원들의 열정과 밝은 모습으로 일하시는 모습을 칭찬하고 싶습니다” - 국민(2)
“편안하게 진행해주셔서 좋았고, 이번 기회를 통해 여러 참가자분들과 함께 하남에 대해 알아갈 수 있어 즐거웠습니다.” - 국민(3)
하남시 국민정책디자인단이 모인 이유는?
하남시는 신도시 개발에 따른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4개의 생활권(미사신도시, 위례-감일신도시, 원도심, 농촌동)이 각각 다른 모습으로 공존하는 한 지붕 네 가족의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시민 참여 중심 국민정책디자인 활동을 통해 하남시만의 새로운 문화 브랜딩 및 도시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하였습니다.
어떻게 진행되었을까?
‘한 지붕 한 가족’ 하남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정책 모델 발굴을 위해 하남 시민, 공무원, 서비스디자이너가 모여 이해관계자별 입장을 공유하고 주요 문제를 선정하여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집단지성을 발휘하였습니다.
이렇게 개선했어요!
하남시의 자랑거리를 찾아내고 공유하며 하남시의 자랑거리들을 시민들이 잘 알 수 있도록 하는 방법과 시민들이 하나의 하남으로 느끼게 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3개의 서비스 컨셉(하나의 소통 공간 만들기, 하나의 소통 정보 만들기, 하나의 소통 기회만들기)을 도출해냈습니다. 서비스 컨셉을 지도로 제작하여 하남시의 특성을 담은 ‘숨겨진 보물도시, 하남’ 관광책자를 제작·배포(‘22.02)하였습니다.
<하남시 관광책자 일부 발췌>
출처: 하남시청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