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포트폴리오

COCREATION / 포트폴리오

[고용노동부] 무(無)장애 재택근무 솔루션 '가치일'해요

2022 프로젝트


2022 국민정책디자인 우수과제 성과공유대회 국무총리상 수상

 

Co-how(코크리에이션 노하우): 축적된 코크리에이션만의 노하우가 발휘된 포인트를 공개합니다!

  1. 배리어프리 워크숍을 통해 청각-시각-지체 장애유형의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소통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재택근무 시 어려운 점을 파악하여 중요한 문제를 정의하였습니다.

  2. 장애인 재택근무자와 고용기업 담당자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시행함으로써 그들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3. 전문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통해 집단지성을 실현하여 주요 시사점을 발굴하고 장애인 재택근무자와 고용기업 담당자를 고려한 해결방안을 도출하였습니다.


고용노동부-한국장애인고용공단 국민정책디자인단이 모인 이유는?


코로나19 이후 장기적 경기침체로 장애인의 고용현황은 더욱 열악해진 상황!

비대면 직무 확대, 재택근무 수요 증가 등 급변하는 고용환경에서 ICT 접근성이 떨어지는 장애인에 대한 지원방안 마련이 필요하였습니다. 또한 제대로 된 장애인 재택근무 솔루션 및 지원이 미비하여 고용기업에서도 장애인을 고용하면서 겪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시각,청각,지체 장애인과 고용기업 담당자, IT 분야전문가, 행정, 서비스디자이너가 한자리에 모여 소통하며 그들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다회차 워크숍과 장애인(시각,청각,지체) 재택근무 근로자 조사를 통해 많은 문제들을 발굴해내고 그 과정에서 IT 접근성 이상의 중요한 문제와 발견점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개선했어요!


국민정책디자인단에서 발굴한 방향성들을 통해 주요 서비스 컨셉을 디자인하였습니다. 소통 활성화 및 상호 이해 증진을 지원하고 이를 통한 업무 역량 제고 및 협업 활동으로 장애인의 커리어 성장을 도모하여 장애인과 기업이 모두 성장하는 재택근무 솔루션을 도출하였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으로는 장애인 특성 맞춤 필수 기능을 탑재한 '가치일 업무관리 시스템'을 구성하였고, 오프라인 플랫폼으로는 원격 근무지인 '가치일센터'를 개설하여 시범 운영을 하였습니다.


장애인 250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2023년에는 재택근무 솔루션을 개발하고 시범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관련 동영상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