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포트폴리오

COCREATION / 포트폴리오

[특허청] 상표등록으로 지키는 소상공인 권리

2022 프로젝트 2022 국민정책디자인 우수과제 성과공유대회 행안부장관상 수상

 

co-how(코크리에이션 노하우): 축적된 코크리에이션만의 노하우가 발휘된 포인트를 공개합니다!

  1. 지재권 인식이 부족한 정책 수요자의 인식과 요구를 발견하기 위해 소상공인이 국민정책디자인단에 참여함으로써 실효성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하였습니다.

  2. 인터뷰, 온라인 설문 등 사용자조사를 바탕으로 기존 발견하지 못했던 소상공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두 가지 유형의 퍼소나를 정의하고 핵심 니즈와 페인포인트를 파악하였습니다.


특허청 국민정책디자인단이 모인 이유는?


포항 덮죽, 해운대 암소갈비… 소상공인의 지식재산 피해(상표모방 등) 지속적 발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의 2021년 소상공인 지식재산 실태조사에 따르면 4명 중 1명의 소상공인이 지식재산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상공인의 지식재산과 권리화에 대한 인식 부족과 지재권 관련 피해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상표모방, 메뉴도용 등의 불공정 행위로부터 소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해 지식재산의 적극적인 권리화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자 국민정책디자인단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진행되었을까?


소상공인, 지재권 전문가, 행정, 서비스디자이너가 모여 정보를 공유하며 구성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공감대를 형성하였습니다. 상표 출원-등록 한 소상공인을 대상 조사를 통해 사업 운영 기간, 지재권 인식 시점에 따라 사용자 패턴이 다르다는 것을 파악하였습니다. 과정에서 소상공인이 겪는 핵심 문제를 발견하고 사용자별 주요 요구사항을 파악하였습니다.



이렇게 개선했어요!


워크숍을 통해 정의한 주 사용자의 특성과 서비스 방향성에 따라 아이디어를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국민(소상공인)들의 아이디어를 수렴하였습니다. 실효성 있는 아이디어를 선정하여 소상공인 창업 시 상표 등 맞춤형 지식재산 정보 제공 확대, 지식재산 상담 및 출원 절차 지원, 지역 상권 대상의 지원사업 확대하는 방안을 구체화 하였습니다. 앞으로 타부처(중기부 등)와 업무협력을 통해 소상공인 창업·지식재산교육 연계 및 지역상권의 브랜드를 지원해 나갈 예정입니다.




관련 동영상


bottom of page